좋은 펀드 선택방법, 어떻게 하면 될까?




은행 금리가 바닥을 치면서 제대로 된 이자 수익을 올리기 힘들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과 펀드로 관심을 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을 내지 못한다거나 손해를 보았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쉽게 선택을 하기도 힘들지요. 하지만 명심해야 하는 것은 주식과 펀드로 손해를 보는 사람들 만큼 수익을 보는 사람들도 많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좋은 펀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투자 성향에 맞게 펀드를 골라라




사람은 개개인마다 투자 성향이 다르기 마련입니다. 어떤 사람은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는 방면 어떤 사람은 원금은 절대 잃어버리면 안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주식이나 펀드같은 투자들은 위험성이 높을수록 기대되는 수익률이 높기 마련이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지 않는 펀드의 경우 투자에 대한 반감만 생길 뿐이지요.


때문에 펀드 투자에 앞서서 투자 성향 분석을 보다 정확하고 신중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공격적으로 투자를 할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투자 결과에 대해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정말 좋은 펀드라는 것은 수익은 나지만 혹시 손해보는 것은 아닐까 가슴을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펀드가 아니라 내 스스로가 감당할 수 있는 변동폭 내에서 움직이는 펀드입니다. 


운용 금액이 큰 펀드를 유심히 살펴봐라




펀드에는 설정금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설정금액은 펀드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설정금액이 크면 펀드의 운용 금액이 크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많은 금액의 돈이 모여서 돌아가는 펀드라는 것은 그만큼 운용 실적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모였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수익률이 매우 낮은 펀드라면 사람들이 몰려서 운용 금액이 커질 수 있을까요? 상식적으로도 당연히 그렇지는 않겠지요. 묻지마 투자만큼 위험한 투자도 없지만, 다른 사람의 투자를 참고해 투자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물론, 설정 금액이 작다고 해서 수익이 나지 않는 펀드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현재 설정 금액이 큰 펀드들도 처음에는 작은 금액으로 시작을 했지요. 하지만 설정 금액이 작으면 그만큼 유동성에 휘말려 손실 위험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정말 눈에 띄는 펀드가 설정 금액이 작다면 규모가 조금 더 커질 때 까지 기다리는 것도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 .



운용사의 규모를 고려할 필요도 있다




펀드의 운용 규모를 살펴 보았다면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를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큰 규모의 운용사들은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대량 주문을 통해서 운용 비용도 절감할 수 있지요. 


운용사는 작은 곳이라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처음 펀드를 시작하는 사람이나 안정적인 성과를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증명된 곳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거지요.


펀드는 은행 예금이나 적금처럼 원금을 보장한 채 이자 수익을 주는 금융 상품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투자이기 때문에 손실의 위험이 존재하고, 위험이 존재하는 만큼 이자보다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지요. 평소에 많은 투자를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왕이면 안정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워린 버핏은 가장 좋은 투자는 돈을 잃지 않는 투자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물론 위험을 감수하고 높은 수익에 도전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펀드를 선택해서 은행보다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길을 찾는 것도 펀드를 시작하는 좋은 길이 아닐까 하고 생각을 합니다.


★ 상담신청이 함께 있는 포스팅의 경우 상담신청 성사시

관계된 업체로부터 일정 금액의 현금 수수료를 받게 되며,

믿고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최고의 상품을 엄선하여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