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모으기 1억 만들기 방법, 어떻게 하면 될까?




1억이라는 돈이 정말 큰 돈이지만, 이제는 참 흔한 단위가 되기도 했습니다. 내 집을 하나 마련하려고 해도 1억이라는 돈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아졌으니 말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이라는 돈을 모으고 만드는 것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누가 뭐래도 통장에 1억의 돈이 있는 사람이 흔한 것은 아니니 말이지요.


예전부터 1억만들기 방법, 1억 모으기 방법은 재테크로 돈모으기의 화두였습니다. 


만약 수중에 100만원이 있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맛있는 식사, 괜찮은 옷, 간단한 여행 등 여러가지를 할 수 있을껍니다. 만약 수중에 1,000만원이 있다면? 즐거운 여행을 생각할 수도 있고, 돈을 좀 더 보태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그렇다면 만약 1억이라는 돈이 수중에 있다면 어떻게 하실껀가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은행에 예치해 두고 이자를 받는다거나 융자를 더 끼고 집을 구입한다거나 하는 생각을 하실겁니다.


백만원과 천만원, 그리고 1억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백만원이나 천만원이 수중에 생긴다면 자연스럽게 우리는 소비를 생각하지만, 1억이라는 돈이 수중에 생긴다면 자연스럽게 더 큰 돈을 모으는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1억이라는 돈은 재테크의 1차 목표이자 2차 목표의 기본이 되는 돈. 바로 많은 사람들의 종자돈의 기준이 되는 크기의 돈이 되는 것이지요.


1억만들기, 얼마의 기간동안 해야 하나?




1억을 만들어야지, 1억을 모아야지 하는 이야기는 많이 하지만, 실질적으로 얼마의 기간동안 얼마의 금액을 모아야 하는지를 이야기 하는 사람은 흔치 않지요. 그렇다면, 1억을 모으려면 얼마의 저축을 해야 하는 걸까요?


1년만에 1억을 모은다면 월 830만원 가량의 금액을 저축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자가 50만원 가량이 붙어 1억이라는 돈을 만들 수 있지요. 저축이 가능하신가요?


2년만에 1억을 모으려면 월 410만원 가량의 금액을 저축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자가 약 250만원 가량 붙어서 1억이라는 돈을 만들 수 있지요. 저축 하실 수 있는 금액이신가요?




만약 급한 상황에서 쓸 돈은 그대로 두고 저축이 가능하다면 1억만들기 1억 모으기는 더 이상 화두가 되지 않을껍니다. 하지만 이런 큰 금액의 저축이 어렵다면 보다 장기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저축을 실행해야 하지요. 일반적으로 1억 만들기를 위해서는 10년 가량의 기간을 목표로 두고 저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해 은행 상품보다는 투자 상품을 활용해 돈 모으기를 진행하게 되지요.


대략적으로 생각해 보면 연 8% 수익이 나는 투자 상품으로 1억 만들기를 진행한다면 월 65만원을 10년가량 저축을 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원금 7,800만원에 수익 2,200만원 가량으로 10년에 1억을 만들 수 있지요. 혹은 7년동안 월 100만원을 투자하고 3년가량 거치시켜 1억 만들기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투자형 상품을 통해 저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익을 달성하지 못할 위험도 존재하는 만큼, 원금 손실은 보지 않게끔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투자 상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고 생각이 들어도 꼭 체크해 볼 것




1억을 만들기 위해 10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서 저축을 한다면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겠지요. 그래서 몇 가지 꼭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복리라는 개념입니다. 복리는 이자에 이자가 붙는 방식으로 처음에는 돈이 커지는 속도가 더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불어나게 됩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은 이 복리방식을 "스노우볼 이펙트" 라는 단어로 표현을 했는데요, 눈덩이는 처음에 뭉치는 속도는 느리지만 시간이 지나면 매우 빠르게 커지게 된다는 것을 빗댄 표현이지요. 


1억 만들기를 할 때에는 "무조건" 복리를 적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다음은 투자입니다. 현재 세계적인 초저금리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솔직히 은행 적금, 은행 예금은 물가 상승률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1억 만들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투자 상품을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앞서서도 이야기 했듯 1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원금은 잃어버리지 않게끔 하는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금융 상품을 찾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은 시간입니다. 1억이라는 돈은 1차적인 목표이기도 하지만, 더 큰 돈을 모으기 위한 종자돈을 만드는 것입니다. 10년간의 저축 습관은 1억이 모아진 후 2억, 4억, 8억을 만드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마련입니다. 


최초 10년간 월 100만원씩 저축하고 20년을 거치한 사람(A)과 10년 후에 20년동안 월 100만원씩 저축한 사람(B)이 있다고 했을 때, 30년 후에 누구의 돈이 더 많이 모일까요? 저축의 총액은 20년간 저축한 B씨가 더 많을지 몰라도 30년 후 최종적인 금액은 10년만 저축을 한 A씨의 돈이 1억 이상 많아집니다. 위에서 말한 복리에 투자 상품을 제대로 선택해 저축을 하게 되면 말이지요. 


저축을 오랫동안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소리입니다.




마지막은 세금입니다. 비과세 상품을 찾는 것이 가장 좋고, 그렇지 않다면 세금적으로 혜택이 있는 금융 상품을 찾아 저축을 해야 합니다. 세금은 돈모으기에 있어서 결과에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칩니다.


월 10만원씩 60년동안 연 12%의 수익으로 돈을 모으면 그 금액은 100억에 이릅니다. 원금은 7,200만원이지만 그에 따른 수익만 99억에 이르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에 붙는 세금은 단순 계산으로 15억원 가량이 됩니다. 여기에 연 금융 소득이 4천만원 이상이 되어 금융소득 종합과세가 이루어 지고, 실질적으로 나에게 돌아오는 돈은 40억 가량이 됩니다. 저축과 수익으로 100억을 모았다고 하더라도, 60억이 세금으로 나가게 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최근에 대부분 사라진 비과세 상품을 찾는 것은 돈을 모으는데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 .



중요한 것은 저축하는 습관




1억 만들기를 대표로 해서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고, 금융 상품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유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몇 가지 집어 보았습니다. 굳이 1억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저축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저축을 하는 습관은 목표가 뚜렷할 때 더욱 쉽게 몸에 붙게 되어 있지요.


만약 월65만원씩 저축하는 것이 부담이라면 1억이 아니라 100배 재테크를 진행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목표 금액을 저축액의 100배로 잡고 저축을 시자하는 것이지요. 월 40만원을 저축할 수 있다면 10년간 5천만원 가량을 목표로 잡고 재테크를 진행하고, 월 25만원을 저축할 수 있다면 10년간 3천만원 가량을 목표로 잡는겁니다.


중요한 것은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습관이 굳으면 돈모으기 재테크는 한 결 쉬워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참고] 목돈 만들기를 위한 정확한 계획과 재테크 노하우가 필요하다면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법률적인 문제가 생기면 변호사에게 상의를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처럼, 돈에 관련된 궁금증이나 필요성이 생기면 재무설계사를 찾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재무 상황을 이야기 하는 것에 매우 인색한 편에 속하는데, 효율적인 돈모으기를 하길 원하신다면 제대로 된 재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남들이 다 하는 재테크를 똑같이 따라한다고 한들, 자신의 재무적인 문제 해결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남들과 같은 결과를 내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새는 돈을 막고 저축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것은 자신의 수입 지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고, 자신의 자산-부채-순자산의 구성을 판단하는 재무상태표를 만들어 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혼자서 하기엔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요.


그래서 재무전문가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 나의 상황을 진단해 보고 내게 가장 적합한 돈모으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주변에 그런 조언을 해 줄 재무 전문가들이 흔치 않다는 것 이겠지요. 아래에는 믿을 수 있는 재무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 재테크 전문 센터가 함께 연결되어 있는데요, 재무적인 부분에 있어서 전문 자격을 취득하고, 월 4,00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재무 상담을 진행하는 곳인 만큼 믿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링크] 한국 리더스 재테크 센터 바로가기 - 재테크 노하우 상담 및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무상 제공 받을 수 있는 믿을만한 재테크 센터




★ 상담신청이 함께 있는 포스팅의 경우 상담신청 성사시

관계된 업체로부터 일정 금액의 현금 수수료를 받게 되며,

믿고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최고의 상품을 엄선하여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