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신청자격 정리 및 정확한 판단은 어떻게?




삶을 살아가다 보면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융자나 보증같은 채무가 생기게 되곤 합니다. 사업을 진행하다가 어려움이 다가오는 경우도 있고,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를 마련하고자 마련한 대출인데 이직이나 실직 등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대비를 해야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 모든 것을 대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지요.


이런 상황에서도 특히나 높은 대출 이자로 생활을 이어가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정도로 문제가 깊어지거나, 과도한 채무 상환 독촉으로 인해 생업에까지 지장을 주는 경우들도 생기게 됩니다. 제대로 채무 상환이 이루어 지지 않아서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고, 이른바 신용불량자로 떨어지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만약 지금 일을 하고 있어서 소득은 있지만 커다란 채무로 인해서 상환에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라면 정부에서 마련한 신용회복제도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신용회복제도를 활용하게 되면 신용점수나 등급의 회복은 물론이고 현재 소득 상황에 맞도록 채무 상환 금액을 조정해 주기도 하고, 채무 상환 계획대로 성실하게 일정 기간동안 상환을 하고 나면 다 갚지 못한 채무는 탕감까지 받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개인회생제도가 그 것이지요.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개인회생제도는 법원에 신청해서 판사의 판결에 의해 시행이 되는 정부지원 신용회복제도입니다. 신용회복제도중에 법을 통해 강제적으로 채무를 조정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근본적인 신용 회복 방법이기도 한데요, 실제 법원에서 판사의 판결에 의해 시행이 되기 때문에 신청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통합도산법에 의거한 법적인 제도이기 때문에 기각이 나지 않는다면 가장 확실한 신용 회복 방법중에 하나이지만, 실제로 제대로된 자격 조건이나 서류 조건을 갖추지 못해 기각이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서류들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어떤 기준에 맞추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있지요.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판단 여부가 달라지겠지만, 대략적인 신청자격의 가이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 정리

  • 담보채무 10억 이내, 무담보 채무 5억 이내의 개인 채무자

  • 현재 소득 활동을 하고 있고, 증빙이 가능한 개인 (소득의 종류는 상관 없음, 알바, 비정규직, 사업자, 직장인 모두 가능)

  • 재산보다 채무가 많은 상황인 사람

  • 현재 채무 상환이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향후 채무 상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람

  • 채무는 금융 채무 뿐만 아니라 종류를 가리지 않음 (국세 미납 등은 제외)

  • 신용불량자 신청 가능

  • 조건이 맞는다면 외국인도 신청 가능


이런 조건에 부합한다면 개인회생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 .



보다 구체적으로 자격을 이야기 해 보자면, 우선 채무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기준은 담보채무 10억 이내, 무담보 채무 5억 이내의 개인 채무자로 채무의 크기가 이 이상이 되면 개인회생이 아니라 일반회생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개인 채무자가 대상이기 때문에 법인 등은 기업회생을 알아 보아야 합니다. 채무의 대상은 금융채무이든 사채이든 과소비로 인한 채무이든 상관하지 않지만, 최근 1년 이내의 채무가 많다면 기각이 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채무 관계가 아닌 채권자를 곤란하게할 악의적인 신청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지요.


다음은 소득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소득은 종류는 가리지 않으나 "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4대보험에 가입한 직장인이 소득 증빙에 가장 유리한 부분이겠지만, 4대보험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급여 통장 내역 등을 통해 소득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해도 신청은 가능하지만 이 역시 급여를 통장으로 받는 등의 증빙 내용이 있어야 하지요. 


소득 증빙은 현재 일정 금액의 소득이 있기 때문에 채무 조정을 해주면 성실하게 상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략의 가이드를 통해 개인회생 자격 적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현재 상황 판단이 어려운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이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함께 연결된 개인회생 파산 무료 법률 지원센터 에서 자격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실껍니다.


■ 참고 사이트

개인회생 파산 무료 법률 지원센터바로가기

- 개인회생 자격 진단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연결된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의 경우 개인회생제도의 시작과 함께한 법률인과 변호사가 개인회생에 관한 법률 상담과 제도 대행을 진행하는 곳으로 인가율이 높은 것은 물론이고 신청자의 상황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최적의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곳입니다.


물론 실제 개인회생 제도 대행이 이루어 지면 비용이 소요가 됩니다. 하지만 실제 제도 대행을 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항을 무료로 상담받아 보실 수 있으니 만큼 개인회생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이나 채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상황이라면 한 번 상담을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껍니다.







★ 상담신청이 함께 있는 포스팅의 경우 상담신청 성사시

관계된 업체로부터 일정 금액의 현금 수수료를 받게 되며,

믿고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최고의 상품을 엄선하여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