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는 뭐지?




보험중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한 보험을 꼽아보자면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이라고 할 수 있을껍니다. 요즘에는 통합보험이다 종합보험이다해서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을 합쳐놓은 보험에 가입한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보험료 부담이라던지 전문적인 보장을 위해 따로 가입한 분들도 많이 계시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에 대해서 간단하게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의료 실비 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 1. 보장의 범위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은 분명 다른 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은 보장을 해주기로한 사항에 대해서는 정액으로 보상을 진행하는 형태라면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과 연계되어 병원 치료를 받은 후의 자기부담금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큰 차이는 보장의 범위라고 할 수 있지요.


건강보험의 보장 범위는 약관에 정해진 만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은 포괄적으로 보장을 해주기도 하고 손해보험사의 건강보험은 나열식으로 보장을 해주는 것들만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건 결과적으로 보장을 해주는 범위는 약관에 정해진 만큼 정액으로 보장을 해주는 것이지요.


반면에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 연계되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그러니까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보험에서 보장하는 부분들의 자기부담금을 실제 발생한 만큼만 보장하는 구조이지요. 때문에 정액으로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의료 비용이 발생한 만큼만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의료 실비 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 2. 보장의 금액




앞에서도 간단하게 이야기 했지만, 보장의 범위가 다른 만큼 보장의 금액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정해진 부분에 대해서만 보장을 해주는 반면 의료실비는 실제 발생한 금액만큼 보장을 해준다는 것이지요.


대표적으로 예를 들어 보자면 입원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었을 때 건강보험에서는 하루에 3~5만원 일정 금액씩 입원한 날짜만큼 지급을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은 실제 입원비가 발생한 만큼 보장을 해준다는 것이지요.


이런 차이는 나름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의 경우 치료비가 적게 나온다고 하더라도 정해진 만큼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의료실비보험은 치료비가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지요.


. .



의료 실비 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 3. 중복보장이 되느냐 여부




의료실비보험은 보험중에 대표적으로 중복보장이 되지 않는 보험입니다. 반면에 건강보험은 대표적으로 중복보장이 되는 보험이지요. 때문에 가입때 기존 보험을 유지할 것인지의 판단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암을 치료한다고 한다면 건강보험중 암보험에 여러개 가입해 두었다면 여러 보험의 진단금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의료 실비 보험은 실제 들어간 치료비 부분에 대해서만 보장을 하기 때문에 (그러면 안되지만) 여러개 가입해 두었다면 보험 가입금액에 비례해서 보상을 받게 된다는 것이지요. 


의료 실비의 보상 총액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넘지 못하지만, 건강보험은 가입 금액에 따라서 적을수도 있고 더 많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의료 실비 보험과 건강 보험의 차이 4. 갱신이냐 비갱신이냐




의료실비보험은 100% 갱신보험입니다. 이는 법으로 정해진 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말이 나오면 그건 거짓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건강보험의 경우 갱신형도 있고 비갱신형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다 나쁘다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비갱신형은 납입기간중 보험료가 변동이 없는 반면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갱신형 보험을 선호하는 편이긴 합니다. 아무래도 일정 금액이 꾸준히 지출되는 것이 지출 관리에도 편리하고, 시간이 흘러도 보험료가 올라가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이지요. 하지만 의료실비의 경우 갱신형 보험이기 때문에 비갱신형으로 가입하고 싶어도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지요.^^;;


★ 상담신청이 함께 있는 포스팅의 경우 상담신청 성사시

관계된 업체로부터 일정 금액의 현금 수수료를 받게 되며,

믿고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최고의 상품을 엄선하여 포스팅이 진행됩니다. ★